해드림출판사

항공영어시험(EPTA) 가이드 북 > 전체신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고객센터
상담시간 : 오전 09:00 ~ 오후: 05:3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02.2612-5552
FAX:02.2688.5568

b3fd9ab59d168c7d4b7f2025f8741ecc_1583542148_9783.jpg 


작성일 : 2021-05-18 11:07
  • 항공영어시험(EPTA) 가이드 북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 해드림출판사
  • 2021년 04월 20일
  • 4*6
  • 979-11-5634-453-7
  • 20,000원

본문

항공영어시험(이하 EPTA) 가이드 북

 

항공종사자라면, 특히 에어라인 조종사나 general aviation에서 비행하는 조종사들이라면 정기적으로 각종 check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이다. 특히 항공영어시험(이하 EPTA)6등급이 아닐 경우 3년 또는 6년마다 갱신 시기가 도래하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이에 ALPA-K에서는 이번 CBT 베이스로 변경된 EPTA에 대하여 많은 조종사 및 항공학과 학생들에게 EPTA에 대한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덜어 드리고자 EPTA 가이드 북 제작을 기획하게 되었으며, 변경된 시험의 신청 절차 및 시험 유형, 등급이 결정되는 기준(평가 기준)이 무엇인지에 많은 고민과 분석을 통하여 최대한 관련 근거를 찾아가며 제작을 하였다.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본 가이드 북으로 수험자들이 EPTA에 대한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고, 더 나아가 2021년 발간된 EPTA표준교재(제작:국토교통부(교통안전공단))를 통하여 개인 스스로 ATC 능력이 스킬업 되기를 희망한다.

 

EPTA 가이드 북은 바로 이런 책

 

한국민간조종사협회(ALPAK:Airline Pilot Association Korea, 이하 ALPA-K)는 창립 이래 지속적으로 항공산업의 발전을 모색하며, 대정부 업무 그리고 조종사들의 권익 신장을 위해 힘써오고 있다.

EPTA 가이드북은 EPTA 시험 등급 취득에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종사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발간하였다. 또한, 더 나아가 협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행을 준비하는 학생 조종사, 그리고 EPTA 등급이 필요한 고정익, 회전익 상업조종사와 군 조종사들에게도 배포의 폭을 넓혀 시험준비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일반 서점에서도 구매가 가능토록 한 것이다.

 

그동안 EPTA를 준비하는 조종사들은 이 시험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교재가 없었으므로, 일부 출판사들이 발간한 예상 문제집과 중구난방으로 구할 수 있는 자료취합을 통해서 시험을 준비하며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왔다. 또한, 확인되지 않은 여러 인터넷 카페에서 사설 개인과외를 하는 등, 현직 항공사의 여러 기장님도 같은 경험을 하며 시험을 준비해 온 게 사실이다.

 

이번 가이드북은 ICAO 규정에 의거한 정확한 표준 교신 영어를 숙지하고 규정에 맞는 답변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이 책 한 권으로 시험준비를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물론 이 책은 다른 영어시험이나 토익, 토플과 같은 기출문제집의 성격과는 다르며, 속칭 족집게 예상 문제집도 아니다.

이 가이드 북은 기존의 조종사들이 겪었던 감점 요인과 실수, 그리고 실무에서 ICAO 규정에 맞지 않게 관습적으로 사용했던 교신용어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표준 교신 영어를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직접 ICAO의 교신 관련 문서인 DOCUMENT 9835, 4444, 9432를 참고하였고, 교통안전공단의 무선통신 매뉴얼, 학습 도움 자료를 통해 수험자들이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자료를 취합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그래서 본 책의 제목은 문제집이 아닌 가이드 북으로 정하게 된 것이다.

아무쪼록 본 책의 학습을 통해서 EPTA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이 효과적인 시험준비를 통해 원하는 등급을 취득할 수 있기를 바란다.

-회장 인사말 중에서


 

편집자 주 5 맺음말 166

회장 인사말 6

 

SECTION 1

 

EPTA 개요

1. 들어가며 10

2. 평가 기준 11

3. 시험 절차 18

4. 핵심 평가항목 23

5. 실전테스트 TIP 34

6. 동영상을 통한 연습(샘플테스트 ) 39

 

SECTION 2

 

문제

1. 샘플테스트 53

2. 샘플테스트 69

3. 파트별 유의사항 꿀팁 85

4. 실전연습문제91

5. 실전연습문제115

 

SECTION 3

 

부록

ICAO 표준 교신 용어 상황별 예문 142

표준관제 교신용어 규정집 160

UNIVERSAL SENTENCE 161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Airline Pilots Association of Korea)

한국 민간항공 조종사협회(회장 회장 김규왕, 대한항공 기장)는 건전하고 발전적인 조종사 문화를 확립시키고, 항공교통수단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학술연구, 교육 및 국제기구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여 항공분야의 발전과 저변 확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단체이다.


PartTask A (Scenario Based test)

 

총 문제 수 : 7~10개로 각 SET별 상이함

마지막 질문은 ‘Follow up’ 이란 점수 상향을 위한 질문을 끝으로 해당 Task A가 종료됨

Follow up 이란? : 2개의 질문이 보통 주어짐

No.1 질문은 Task A에서 주어졌던 상황에 대한 기술을 요하는 문제

Ex In this scenario, Why did you request hold to ATC?

No.2 질문은 각 set 별로 다양한 응답을 요구하는 질문이 주어짐

Ex As a pilot, How are you trained for this type of situation?

Follow up에서 주어지는 질문들은 단순 Readback을 요구하는 문제가 아닌 응시자의 영어 회화 수준에 따른 speaking skill이 평가되기 때문에 follow up에서 일정 수준의 speaking 으로 응답이 구성된다면 추가 배점을 통해 Task A 의 평균 점수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됨

 

 

Part Task B (Scenario Based test)

 

총 문제 수: 7~9개로 각 SET 별 상이함

Task A 와 달리 Task B에서는 ‘Follow up’ 질문이 없음

전반적으로 Task A와 비교해서 Scenario 전개가 더 간결한 편으로 해당 Task에 소요되는

시간이 Task A보다 짧음

Task A Follow up처럼 응시자의 Speaking skill을 요하는 질문은 없으나 부분적으로 배점이 높은 질문의 경우에는 Readback 시 자세한 정보 등이 포함된 응답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엔 어느 정도의 Speaking skill이 필요하기도 함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